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ETF? SEC? 향후 가격?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2024년 4월 26일 19:33분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10분에 채굴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갯수가 반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반감기 이후에 비트 코인은 어떻게 될까요?


비트코인이 비트코인이라 불리우는 이유, 알트코인과의 차이

비트코인은 전체 발행량이 2100만개로 수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최초의 암호화폐이고 수량이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4년 마다 발행되는 양이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다른 암호화폐와는 달리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다른 암호화폐를 알트 코인이라고 하는데 반해서 비트코인은 비트코인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원조이면서 가장 가격이 높은 코인이고 수량도 딱 2100만개로 확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 비트코인 반감기는 무엇인가? 채굴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은 엄청난 컴퓨터의 숫자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서 복잡한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유지를 하기 위한 계산을 하고 얻는 이익을 채굴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이미지 출처 :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2009년 10분 당 50개

2012년 10분 당 25개

2016년 10분 당 12.5개

2020년 10분 당 6.25개

2024년 10분 당 3.125개

이런 식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즉 전체 네트워크에서 현재는 10분 당 6.25개가 나오는데 이것을 네트워크를 유지하는데 들인 계산에 따라 나눠가지는 형태였는데 2024년이 되면 3.125개로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비트코인은 언제까지 채굴 될까?

2140년 이후로는 채굴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의 가격은?

공급이 반으로 줄어드는데 수요는 현재 늘어나고 있습니다. 왜 수요가 늘어나냐고요?

기관들의 돈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가 SEC에 승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ETF가 뭔지, SEC가 뭔지 뒤에 설명을 찬찬히 해볼께요.


ETF가 뭔데요?

ETF라고 아세요? 지수 연동 펀드를 이야기 합니다.

보통 워렌 버핏이 말한 S&P 500이 가장 유명한 펀드죠. 워렌 버핏이 자기 자식과 아내에게 S&P 500만 사라고 조언을 했을 정도로 유명한 펀드입니다.

미국의 500대 기업의 주식을 하나로 묶어서 펀드 사에서 운영하는 상품입니다.

S&P 500의 경우, 운용은 펀드사가 미국의 상위 500개의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하면서 수익을 남기고 그 수익률을 S&P 500 펀드를 구매한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는 방식입니다.

운용 되면서 거의 대부분의 해에 이익을 냈습니다. 대략 한해 10% 이상의 수익을 내는 아주 유명한 펀드입니다.

비트코인 ETF도 마찬가지입니다. 펀드가 비트코인을 사고 팔고 하면서 비트코인 ETF 펀드를 산 사람에게 이익을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비트코인 ETF 상품을 운영하겠다고 미국의 기관들이 앞다투어 SEC에 신청, 그리고 승인

SEC는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입니다.
SEC는 미국의 금융과 증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공식기관인데 달러의 패권에 반하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승인된 것이 자본주의의 아이러니이기는 하지만요.
일단 SEC가 사적 금융의 대명사인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였습니다.

미국 SEC에 블랙록 등 거대 금융사들이 자신들이 비트코인 ETF를 만들어서 운용하겠다고 신청을 해서 비트코인 ETF가 승인이 되었어요.

이렇게 되면 각 금융사들이 투자를 할 때 비트코인을 개별로 못사지만 편드를 만들어서 사게 될 수 있게 된거에요.

전세계 자금 운용이 10조 달러인데 이 중에 1%만 비트코인 ETF로 유입이 되어도 비트코인에 대한 엄청난 수요가 발생이 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어떻게 돌아가는거죠?

비트코인은 4년 마다 10분 당 생산되는 비트코인이 반으로 줄어들고 있는데 전세계 투자 및 금융을 담당하는 거대 기관은 비트코인을 살려고 한다는 것이죠.

현재까지는 개인의 돈, 그리고 돈이 진짜 많은 개인의 돈(고래)만 비트코인을 얻기 위한 수요였었는데 이제는 기관들의 돈이 유입이 되면서(그것도 엄청난 돈이) 비트코인 수요가 엄청나게 증가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거에요.

공급은 줄어드는데 수요는 늘어나는 거죠.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2024년 4월 26일 19:33분 예정)

비트코인 반감기 시계

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까지 남은 시간:


41
Days
6
Hours
29
Minutes
57
Seconds


쉽게 쓴다고 썼는데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 살아 계실 동안 계속 올라갈 것 같습니다.

2140년 이후로는 비트코인이 더 채굴이 안된다고 하니 그때는 어떻게 될지 예상이 안가네요.

어찌 되었든 저는 비트코인 300만원 할 때부터 비트코인을 알게 되었는데 그 때 샀더라면… 하는 후회와 함께 포스팅을 마치고자 합니다.

지금이라도?!!!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강지영 아나운서 결혼, 4월의 신부가 되는 강지영 아나운서 포스팅 보러가기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승인의 의미 포스팅 보러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